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푸른 하늘 아래

페르난두 페소아의 『리스본: 관광객이 꼭 봐야할 것들』

삶이란… “괜찮아요. 다 괜찮아”

어지러운 현실의 아득한 출구 글 문광훈

새로운 환경 속의 문학과 독자 ①세계의 작가들, 문학의 미래를 묻다 ②문학의 미래를 위한 새로운 시각과 상상력을 펼치는 장 ③세계문학의 거장들, 한국문학과 만나다 ④2017 서울국제문학포럼에 참가하는 세계의 작가들

드라마 속 우리 고전 활용법

①구름처럼, 낙조처럼 ②내 기억 속의 유일한 할머니 ③떨리는 손으로 마지막까지 쓴 ‘통일’과 ‘민주화’ ④두 아버지가 남긴 비의(秘意)

전쟁터 죽음보다 두려운 녹슬어가는 삶 글

피폐했던 젊은 날 가슴으로 쓴 시

에릭 블레어의 고립 그리고 독선

선진문물의 수용 무대, 근대 박람회

내를 건너 숲으로 고개를 넘어 마을로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다들 웃고 있지만 울고 있다

‘시천’의 해오라기

통찰력에 바탕한 법고창신(法古創新)의 글쓰기

①고비에 와서,별이 보인다 ②겨울의 말

①하미 연꽃 ②블라인드 케이브 카라신

피어나는 말

첫번째|정치적인 것과 예술적인 것 두번째|슬픔 세 번째|어디로 가는 배냐 황포돛대야 네 번째|나무가 된 시인

그래서 어떻단 말인가

송어가 사는 깊은 골짜기로 가는 길

영화와 소설, 서로 바꾸어 꿈꾸기

근대 비평사의 대가들을 한자리에

새싹들을 찬찬히 들여다봐야겠다

①진정성, 새로운 상상력 그리고 자신만의 언어 ②범죄소설 바깥을 쓰는 작가 ③이제 없는 당신들에게

새로운 균형의 방향에 대하여

‘시’와 ‘사랑’으로 하는 혁명을 번역하기

원작의 뉘앙스를 살리다

인간 모차르트와 음악가 모차르트의 인물화

대산창작기금,외국문학 번역지원,탄생 100주년 문학인 기념문학제

제1강, 호사카 유지 교수의 ‘독도, 1500년의 역사’ 개최

광화문글판

내를 건너 숲으로 고개를 넘어 마을로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정리 이지현 ㅣ 대산문화재단 사업팀

내를 건너 숲으로
고개를 넘어 마을로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 윤동주 시 「새로운 길」 중 변용

올해는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럼 없기를 원했던 시인 윤동주 가 탄생한 지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새로운 길」은 윤동주가 연 희전문학교에 입학한 직후인 1938년 5월 그가 만 나이 21세에 탈고 한 시로 새로운 길을 나서는 청년의 마음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나 암울했던 일제 강점기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 나의 길’을 ‘언제나 새로운 길’이라고 말하는 청년 시인의 다짐은 어두운 현실에 움츠렸 던 우리를 다시금 추스르게 하고 희망이란 단어를 되새기게 합니다. 윤동주에게 매일의 길이 늘 새로웠듯이 우리가 가는 오늘과 내일의 길 또한 새로울 것을 믿습니다.


───── 광화문글판 선정 ────


이번 봄편 문안 선정을 위해 인터넷 공모와 선정위원들의 추 천을 통해 총 29편의 후보문안을 검토했다. 새롭게 구성된 문 안선정위원회의 위원들(박웅현 TBWA KOREA 대표, 신준봉 중앙일보 문화부 부장, 이승우 소설가, 진은영 시인, 윤상철 교 보생명 고문, 김성한 교보생명 전무, 곽효환 대산문화재단 상 무)은 수차례의 투표와 토론을 거쳐 윤동주 시인의 「새로운 길」 과 정현종 시인의 「시선을 기리는 노래」 일부를 최종 후보로 선 정했다. 이어 교보생명 브랜드통신원의 선호도 조사와 내부 논 의를 종합하여 「새로운 길」을 봄 문안으로 최종 결정했다.


새로운 길


윤동주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어제도 가고 오늘도 갈
나의 길 새로운 길

민들레가 피고 까치가 날고
아가씨가 지나고 바람이 일고

나의 길은 언제나 새로운 길
오늘도…… 내일도……

내를 건너서 숲으로
고개를 넘어서 마을로
삶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