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쉽게 씨워진 시

“살아있는 것은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도쿄 아사쿠사의 광대, 새로운 문학과 혁명을 꿈꾸었던 시인의 자화상

릴케의 천사

인터뷰어가 인터뷰이다

특집을 기획하며 ①시장 속의 문학 ②“비탄의 시대에 시인들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③미래에 관한 회상 ④살아남기 위한 자들의 언어

빨간 장미 한 송이

최후의 북촌 구식 현모양처이자 최초의 자유 신여성

시인이 안 됐으마 제비가 됐을 꺼로?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을 꿈꾸었던 「천체수업」

밤하늘의 투명한 시선들

평양에 갔을 때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천의 얼굴을 가진 조선의 천재’ 허균의 『성소부부고』

역사와 예술이 어우러진 ‘바다의 땅’, 통영

문인들의 ‘목뽑기’ 풍경 셋

정의론의 방법에 대한 질문

①진한 노을,초봄 개울에서 ②기러기떼 헛 가위질하듯,한네의 승천

①동전처럼 ② 오샤와 Oshawa

사물놀이

첫 번째|뒤늦게 눈뜬 재능 두 번째|혼자 있는 시간의 고요 세 번째|합포 산호동 옛집 네 번째|매미 오줌 맞기

①제25회 대산문학상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 선정 ②우리 문단에 당도한 새로운 감수성

유미리의 한국어

사실의 기록보다 더 무심한 영화, ‘전장’을 온전히 드러내다

소설의 귀환과 그늘

여백을 어루만지고 퇴고하다

낯선 것을 낯설지 않게 옮기기

추리와 역사 사이에서

이 세상은 꿈, 꿈이야말로 진실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2017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등

나의사진첩

평양에 갔을 때

글· 사진제공 이시영 ㅣ 시인, 단국대학교 초빙교수. 1949년생
시집 『만월』 『바람 속으로』 『이슬 맺힌 노래』 『무늬』 『사이』 『조용한 푸른 하늘』 『은빛 호각』 『바다 호수』 『호야네 말』 등

평양에 갔을 때


2005년 7월 ‘6·15 민족문학인협회’ 창립대회 참석차 남측 문학인들이 평양에 갔을 때, 황지 우 시인이 숙소인 고려호텔 앞에서 번호판이 선명한 북한의 한 승용차를 배경으로 찍어준 사 진이다.
두루 알다시피 그는 시뿐만 아니라 진흙을 빚어 조각 작품도 만들고 사진도 찍는 다재다능 한 예술가이지만 앵글에 한쪽 눈을 붙이고 인물과 풍광을 너무 늦지도 그렇다고 빠르지도 않 게 바로 그 ‘결정적 순간’(앙리 카르티에 브레송)에 잡아채기 위해 여러 번 셔터를 눌러대던 그 의 진지한 모습이 생각난다.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직 정년퇴임은 했는가? 이 무어라 말할 수 없는 자본의 사바세계를 실패한 선지자처럼 타박타박 걷고 있을 그를 상상해본다. “형님, 사람에게 정이 없으면 그게 어디 사람 사는 세상인가요?” 어디선가 그의 목소리가 나지막이 들려올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