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쉽게 씨워진 시

“살아있는 것은 물결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도쿄 아사쿠사의 광대, 새로운 문학과 혁명을 꿈꾸었던 시인의 자화상

릴케의 천사

인터뷰어가 인터뷰이다

특집을 기획하며 ①시장 속의 문학 ②“비탄의 시대에 시인들이 무슨 소용이 있는가?” ③미래에 관한 회상 ④살아남기 위한 자들의 언어

빨간 장미 한 송이

최후의 북촌 구식 현모양처이자 최초의 자유 신여성

시인이 안 됐으마 제비가 됐을 꺼로?

가장 낮은 곳에서 가장 높은 곳을 꿈꾸었던 「천체수업」

밤하늘의 투명한 시선들

평양에 갔을 때

불편한 질문을 던지는

‘천의 얼굴을 가진 조선의 천재’ 허균의 『성소부부고』

역사와 예술이 어우러진 ‘바다의 땅’, 통영

문인들의 ‘목뽑기’ 풍경 셋

정의론의 방법에 대한 질문

①진한 노을,초봄 개울에서 ②기러기떼 헛 가위질하듯,한네의 승천

①동전처럼 ② 오샤와 Oshawa

사물놀이

첫 번째|뒤늦게 눈뜬 재능 두 번째|혼자 있는 시간의 고요 세 번째|합포 산호동 옛집 네 번째|매미 오줌 맞기

①제25회 대산문학상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 선정 ②우리 문단에 당도한 새로운 감수성

유미리의 한국어

사실의 기록보다 더 무심한 영화, ‘전장’을 온전히 드러내다

소설의 귀환과 그늘

여백을 어루만지고 퇴고하다

낯선 것을 낯설지 않게 옮기기

추리와 역사 사이에서

이 세상은 꿈, 꿈이야말로 진실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2017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등

기획특집

특집을 기획하며

특집을 기획하며


대산문화재단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새로운 환경 속의 문학과 독자(Literature and Its Readership in the Changing World)”를 주제로 을 5월 23일부터 25일까지 광화문 교보빌딩 교보컨벤션홀 및 세미나룸에서 개최하였다.
“새로운 환경 속의 문학과 독자”를 대주제로 한 이번 서울국제문학포럼은 ▲우리와 타 자(Perceiving “Us” and “Them”) ▲세계화 시대의 문학(Literature in the Globalizing World: New Overlapping Territories of Literature, and of Culture) ▲다매체 시대의 문학(Literature in the Age of Multimedia) ▲작가와 시장(Writers and the Market) 등 네 개의 주제를 가지고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작가들의 사유와 관점을 폭넓게 펼치고 교류 하였다.
사흘 동안 진행된 포럼에서 매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 30분까지는 기조강연이 진 행되었는데 첫째 날에는 스베틀라나 알렉시예비치·고은·김우창, 둘째 날에는 앙투완 콩파 뇽·김승희·정현종·황석영, 셋째 날에는 JMG 르 클레지오·유종호·현기영 등의 작가들과 학자들이 그날 열리는 세션의 주제에 대해 큰 화두를 던져주었다.
오후에 진행된 세션에서는 총 스물여덟명의 작가와 학자들이 우리와 타자, 세계화 시대 의 문학, 다매체 시대의 문학, 작가와 시장 등의 주제에 대해 발제와 토론을 벌였다.
포럼의 발제문들은 책으로 묶어 2017 서울국제문학포럼 논문집 국문판과 외국어판으 로 선보일 예정이다. 눈여겨 봐야할 주요 원고 몇 편을 다시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