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눈 오는 地圖지도

무참한 시대의 독백

우리나라 시낭송 운동 50년

감각을 바꾸지 못하는 예술은 비윤리적

복수의 계절에 「햄릿」을 다시 본다

주요섭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이어쓰기 ①풍금 ②사랑손님과 누님 ③봉선화 꽃물 들인 소녀 ④기찻간 변사사건 관련 진술서 ⑤연애편지

겨울 들판을 거닐며

대산 100년, 대산문화재단 25년

지금 내게 다가오는 것들이 내 스승이다

노나메기 세상을 열기 위해 끝없는 젊음을 사는 당신

영원한 가을

병란에 대처하는 두 개의 길

2004년에 멈춘 시간

북방의 시인, 곽효환

『탁류』는 물이 아니라 군산 사람들의 얼굴이다

20세기와 함께 시작된 근대의 수학여행

① 원 샷으로 , 상강 상강 ② 마곡을 어루만지고, 혼자인 걸 못 견디죠

① 돈의 수사학 ② 시간의 문법

첫 번째| 그리고…… 28년 두 번째| 우리들이 좋아하는 것들과는 상관없는, 검은 단어 세 번째|변하지 않는 자리 네 번째| 구조신호를 듣는 법

은하열차

시인이자 번역가로서 새롭게 발견된 피천득

①제25회 대산문학상|수상작선정 수상작리뷰|시부문 수상작리뷰|소설부문 수상작리뷰|희곡부문 수상작리뷰|번역 부문 ②윤동주문학기행|하늘과 평등의 꿈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륙, 『상실의 시대』 혹은 『노르웨이의 숲』

위로가 소용없는 세대를 위한 위로

‘블랙리스트’ 사건, 표현의 자유를 지킬 근본적 해결책 제시돼야

‘기억 잃음’을 기억하기

나의 의미는 만드는 것

‘종이’라는 지배적 메타포 옮기기

한국전쟁과 스무 살 처녀의 내면 풍경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에 선 인간

대산창작기금,외국문학 번역지원 등

대산문화재단 신창재 이사장 프랑스 최고 권위 훈장 레종도뇌르 수훈 등

문학현장

수상작리뷰|희곡부문

글 이윤택 ㅣ 극작가, 연출가. 1952년생
저서 『이윤택 공연대본전집』 『이윤택 연기론/영혼과 물질』 『이윤택 연극론/해체와 재구』 등


장우재식 역사극 형식의 반역사극
• 장우재 희곡 「불역쾌재」


 

희곡 「불역쾌재」는 역사극 형식의 반역사극이다. 역사적 배경과 사건은 극 구성의 뒤로 밀 어내어 버리고, 역사란 거대담론 속에 묻혀 있던 개인이란 존재를 오롯이 드러낸다. 그러나 장우재의 희곡에 등장하는 ‘개인’의 존재 또한 역설적이고 변두리적이다.
장우재의 희곡 「불역쾌재」의 극 구성은 1인칭 부인물 시점의 늙은 사관, 젊은 사관과 3인칭 주인물 시점의 기지와 경숙을 교차시키면서 진행된다. 이런 액자 서사구조는 서술적 스토리텔링을 해체하 고, 삶과 진실에 근원적인 질문을 던지는 관념극의 형식을 띤다. 우리는 일찍이 뒤렌마트의 「로물루스 대제」란 독일어권 희곡에서 통쾌한 반역사극의 전형을 발견할 수 있었다. 로마제국의 멸망을 유쾌하 게 받아들이는 뒤렌마트의 역설적 반어법만큼 장우재의 「불역쾌재」 또한 천진난만하다. 더욱이 장우 재의 「불역쾌재」는 주 인물이 왕이 아니라 당대 지식인으로 대표되는 신하의 입장이라는 점에서 더욱 반역사적이며, 졸개 아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계층의 입장을 시시콜콜할 정도로 세밀하게 드러낸다 는 점에서 다층적 관점의 지성주의 연극 텍스트인 셈이다.
진실은 어디에 있는가? 역사적 정당성은 항상 정치적 결과론과 현실주의적 합목적성에 의해 결정 되어 왔다. 인문학은, 혹은 연극은 이런 역사 결정론에 대한 문제 제기의 장을 창조해 왔다. 연극은 역사적 결과론의 편에 서는 것이 아니라, 역사적 과정에서 드러나는 삶의 진실의 편에 선다.

글 이윤택 ㅣ 극작가, 연출가. 1952년생
저서 『이윤택 공연대본전집』 『이윤택 연기론/영혼과 물질』 『이윤택 연극론/해체와 재구』 등

장우재의 「불역쾌재」에서 삶의 진실을 찾아가는 두 축은 기지의 ‘분별’과 경숙의 ‘음악’이다. 왕은 이 분별과 음악, 이성과 감성의 분리 중에서 어느 한편을 선택하려 든다. 왕의 이러한 이것이냐 저것이냐 그것이 문제로다 식의 이분법적 분리와 대립의 사고를 극복해 내는 것은 분별과 음악이 대립되는 것이 아니 라 하나됨을 이룬다는 공존의 사상, 혹은 미학이다. 기지와 경숙이 “불역쾌재, 불역쾌재……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노래하며 춤추는 마지막 장면은 서구의 이분법적 분리와 대립의 세계가 아니라, 동 양적 일원론의 세계—정신과 몸, 사상과 놀이, 이성과 감성이 공존하는 중용의 미학, 혹은 장주의 소 요유(逍遙遊)의 세계 같은 이데아를 제시하는 장우재의 작가주의다. 어둠 속에서 밝음을, 비참한 현 실 속에서 유쾌한 정신의 넉넉함을 구가하는, 그리하여 역사적 결정론과 현실주의에 발목 잡힌 왕은 결코 도달할 수 없는 이데아의 우화 한 편을 창조해 낸 것이다.
장우재의 이런 관념적 유희에 대해 연극적으로 적절한 방식이 아니라는 비판이 가해질 수가 있다. 특히 이 작품이 지니는 언어의 유희성과 극적 행동의 결핍은 관객에게 분명한 극적 울림을 던지지 못 한다는 지적이 날카롭게 제기되기도 했다. 예를 들어, 2년 전 대산문학상 최종심에서 끝까지 논의되 었던 장우재의 「미국 아버지」의 분명한 극적 메시지-정의는 국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선택에 있다는 문제 제기는 가히 전폭적인 울림과 감동을 주었던 것이다. 「미국 아버지」에 비해 「불역쾌재」는 상대적으로 성공한 희곡이 아닐 수 있다는 지적 또한 제기될 수 있다.
그러나 장우재의 「미국 아버지」와 「불역쾌재」는 상대 비교될 수 없다. 장우재의 그 어떤 희곡도 상호 간에 상대 비교될 수 없다는 것이 리뷰어의 생각이다. 장우재는 주어진 창작 동기와 질료에 따라 다 양한 방식의 글쓰기를 전개하는 잡식성 극작가다. 그의 글쓰기는 고정화된 소재와 형식이 없다. 일관 성이 있다면, 장우재 특유의 문체다. 그의 초기 단막극 「흰색극」에서부터 끈질기게 이어지는 장우재 의 문체는 상당히 변두리적인 사변성이다. 엉뚱함과 장난질이 뒤섞이고 논리의 비약이 심해서 쉽게 다가갈 수 없는 것이 장우재의 문체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 장우재의 글쓰기는 엉뚱함과 장난질과 논 리의 비약을 뛰어넘는 사유의 넉넉함과 이야기꾼의 입담을 갖추었다는 점에서 당대의 극작가로 내세 워도 무방하리라 본다. 장우재의 「불역쾌재」는 넉넉한 사유와 자기만의 문체를 갖춘 장우재의 희곡으 로 손색이 없다.
 
수상자인터뷰

높지만 낮은 스승, 거기에 있는 고졸(古拙)


「불역쾌재」 • 장우재


Q.한동안 연극계를 떠나 계시다가 2010년대 초반 컴백 이후 한국연극을 대표하는 작가 겸 연출가로 자리매김하고 계십니다. 차범석희곡상, 동아연극 상 희곡상 등 많은 상을 수상하셨는데 이번 대산문학상 수상은 어떤 의미가 있을지 궁금합니다.
희곡을 쓰며 직접 연출을 하는 터라 평소 문학인으로서 자의식을 별로 갖고 있지 않았었는데 권위 있는 문학상을 받게 되어 놀랍고 기쁩니다. 늘 문학으 로부터 제 부족한 소양을 충당하고 있었는데 이번엔 한 뭉텅이로 받은 것 같 습니다. 사실 제 연극 만들기의 원천에는 김현, 황현산, 신형철 같은 우리나라 문학에 깊은 애정을 갖고 있는 평론가의 글이 있었음을 이 자리를 통해 밝힙니다.

Q.주로 한국 현대사회를 투영한 작품들을 집필해 오셨는데 「불역쾌재」가 초연된 2016년 늦가을은 우리 사회가 크게 혼란에 빠졌던 시기입니다. 사극의 형식을 빌려 만든 이 작품이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 에게 어떤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이 작품을 생각하게 된 2015년 즈음 개인적으로 성장 위주의 정책을 강요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힘들었 고 더 밑바닥에는 뭔가 엘리트만을 우대하는 오래된 분위기가 싫었던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런 고민을 하고 있던 차에 조선 중기 성현이 지은 ‘관동만유’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거기에는 古拙(고졸)이 있었습니 다. 그것을 빌려 와 현재를 역설적으로 드러내고 싶었습니다.
모든 연극이 정치극일 필요는 없지만 나와 다른 사람이 함께 나누어 보아야할 그 무엇에 대해 얘기한 다는 측면에서 연극은 태생적으로 정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不亦快哉(불역쾌재,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를 외치며 (웃으면서) 과거의 一端(일단)에 단절이 필요하다 말하고 싶었습니다.
2014년 <환도열차> 공연 막바지에 세월호 사건이 벌어졌습니다. 그때 인물의 대사 중 ‘우리 모두 물속 으로 빠져 들어가고 있는 것 같애요’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를 세월호 사건과 연결하는 관객이 있었습니 다. <불역쾌재> 공연 때 그런 경험을 한 번 더하게 되었습니다. 김연수 작가의 「그러니 다시 한 번 말해보시오, 테이레시아스여」(『눈먼 자들의 국가』, 문학동네)에 나오는 “글쓰기가 그토록 절망적인 까닭은 지금 으로서는 전혀 알 수 없는 미래의 것에도 영향 받기 때문이다. 즉 ‘창작이 단지 과거의 유령들과 더불어 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미래의 유령들과도, 다시 말해 아직 태어나지 않은 작가들과도 똑같이, 아 니 어쩌면 그 이상으로, 더불어 이루어진다’”는 문장으로부터 또 한번 배웠습니다.

Q.극중 왕은 다소 경박스러운 말투, 행동 등을 서슴지 않는 인물로 이러한 설정이 정통 사극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작품 내에 흐르게 합니다. 상식적인 설정을 벗어나는 것은 작가로서도 모험이라고 생각되 는데 어떤 의도로 이러한 설정을 감행하신 것인지 궁금합니다.
시대에 진정한 어른이 없으면 왕은 어린애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어른은 사람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중심으로 삼아야할 어떤 정신이기도 할 겁니다. 다소 비약이 있지만 앞으로 새로운 세상을 짊어져야할 젊은 왕, 즉 청년들은 아마도 그 왕과 같은 마음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어 그렇게 했습니다. 누가 왕 이 될 것인가가 아니라 섬길 어떤 정신이 없는 젊은이들의 절박함을 드러내고 싶었습니다.

Q.극 마지막에 ‘분별’과 ‘포용’을 각각 대변하는 조선의 두 사대부와 강에 빠져 죽은 자신의 친구들(강 상칠우)을 구해내지 못한 트라우마를 갖고 있는 젊은 왕이 모두 ‘불역쾌재’를 부르며 춤을 추는 장면이 있습니다. 서로 대립하던 인물들이 이처럼 신나게 어우러지는 모습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요.
앞서 말했듯이 ‘역설’입니다. 중요한 것은 ‘불역쾌재’라는 말을 왕에게 가르쳐 주는 사람이 먼저 간 (웃을 때 잇몸이나 보이던) ‘태보’라는 두 선비의 친구라는 점입니다. 그 말을 두 선비가 다시 받아 왕에게 전한 것이지요. 이렇게 전하고 전하는 행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그 말 속에는 아마 “우리, 나이든 자 는 최선을 다했으나 청년들을 구하지는 못했으니 아파하지 말고 보내다오. 다만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 가’ 정신은 잃지 말고”라는 뜻도 숨어있지 않나 싶습니다. 그것을 젊은 왕도 알아봤겠지요.

Q.「불역쾌재」를 무대에 올렸을 때 관객들의 반응은 어떠했고 재공연 계획은 없는지 또한 선생님의 앞으로의 활동 계획은 어떠한지 궁금합니다.
공연에서 ‘역설’을 구현하기란 어려웠습니다. 더군다나 현실의 사태까지 극장 밖에서 벌어지고 있었으니 까요(일반 관객들은 어려워하는 사람이 많았을 겁니다). 부족한 솜씨였음을 변명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 니다. 그 공연을 통해 ‘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에 다가가는 또 다른 방법을 만나고 있는 것 같기 때문입 니다(아직 재공연 계획은 없습니다). 올해 10월에 공연된 <옥상 밭 고추는 왜>(서울시극단)가 그랬고 또 이러한 접근은 앞으로도 한동안 이어질 것 같습니다. 현재는 대학로 선돌극장에서 이와삼 단원들과 함 께 <빈 의자-신자유주의놀이>라는 공연 준비로 뺑뺑 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