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눈 오는 地圖지도

무참한 시대의 독백

우리나라 시낭송 운동 50년

감각을 바꾸지 못하는 예술은 비윤리적

복수의 계절에 「햄릿」을 다시 본다

주요섭 소설 「사랑손님과 어머니」 이어쓰기 ①풍금 ②사랑손님과 누님 ③봉선화 꽃물 들인 소녀 ④기찻간 변사사건 관련 진술서 ⑤연애편지

겨울 들판을 거닐며

대산 100년, 대산문화재단 25년

지금 내게 다가오는 것들이 내 스승이다

노나메기 세상을 열기 위해 끝없는 젊음을 사는 당신

영원한 가을

병란에 대처하는 두 개의 길

2004년에 멈춘 시간

북방의 시인, 곽효환

『탁류』는 물이 아니라 군산 사람들의 얼굴이다

20세기와 함께 시작된 근대의 수학여행

① 원 샷으로 , 상강 상강 ② 마곡을 어루만지고, 혼자인 걸 못 견디죠

① 돈의 수사학 ② 시간의 문법

첫 번째| 그리고…… 28년 두 번째| 우리들이 좋아하는 것들과는 상관없는, 검은 단어 세 번째|변하지 않는 자리 네 번째| 구조신호를 듣는 법

은하열차

시인이자 번역가로서 새롭게 발견된 피천득

①제25회 대산문학상|수상작선정 수상작리뷰|시부문 수상작리뷰|소설부문 수상작리뷰|희곡부문 수상작리뷰|번역 부문 ②윤동주문학기행|하늘과 평등의 꿈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륙, 『상실의 시대』 혹은 『노르웨이의 숲』

위로가 소용없는 세대를 위한 위로

‘블랙리스트’ 사건, 표현의 자유를 지킬 근본적 해결책 제시돼야

‘기억 잃음’을 기억하기

나의 의미는 만드는 것

‘종이’라는 지배적 메타포 옮기기

한국전쟁과 스무 살 처녀의 내면 풍경

의식과 무의식의 경계에 선 인간

대산창작기금,외국문학 번역지원 등

대산문화재단 신창재 이사장 프랑스 최고 권위 훈장 레종도뇌르 수훈 등

나의 사진첩

2004년에 멈춘 시간

글· 사진제공 박후기 ㅣ 시인, 1968년생
시집 『종이는 나무의 유전자를 갖고 있다』 『내 귀는 거짓말을 사랑한다』 『격렬비열도』 『엄마라는 공장 여자라는 감옥』 『사랑의 발견』,
사진 산문집 『나에게서 내리고 싶은 날』 『내 귀는 거짓말을 사랑한다』, 그림책 『그림약국』, 장편소설 『토끼가 죽던 날』 등

▲ 왼쪽부터 김완수·함민복·조동범 시인, 필자     

의자는 바다 쪽으로 조금 기울었다. 동고서저(東高西低)라, 강화도 동막리는 서해의 끝이니까. 함민복 시인과 몇몇은 저 사진을 찍기 직전 사흘 내내 술을 마셨다. 마포 양화대교 근처 여관에 들어가 80년대 명동시절을 안주삼아 술을 마시다가 교대로 잠들었다 깼다. 나는 물때처럼 틈틈이 합류했다가 빠져나오곤 했다. 밀물처럼, 부스럭거리며 집에 들어가 옷만 갈아입고 출근했다. 그땐 지금처럼 휴대폰으로 사람을 만나는 세상이 아닌 사람이 사람을 만나던 시절! 함민복 시인은 강화도 집에 묶어두고 온 개 걱정만 했다. 신미양요를 얘기하다가도 개밥 얘기가 튀어나왔다. 강화도로 달려가 묶인 개의 안부를 확인했을 때, 주린 해가 지고 있었다. 나는 그 순간을 기록하기 위해 리모컨을 손에 쥐고 카메라플래시를 터트렸다. 2004년 3월 26일 오후 7시 1분에 멈춘 시간을 2017년 11월에 끄집어낸다. 지금은 죽고 없을, 겁 많은 개의 눈이 주인의 눈을 닮았다. 집에 당도하기 전 바닷가 횟집에서 숭어를 썰어 놓고 소주를 두어 병 마셨으므로, 사흘을 굶은 개에게 더욱 미안해지던 저물녘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