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산문화

대산문화 표지

무서운시간時間

로마, 산 것도 죽은 것도 아닌 시간 속에서

절대적 비순응주의 비평과 ‘있는 그대로’의 번역

유령작가 X|특집을 기획하며 ①못 먹고 펌 랜딩 ②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나는 아무것도 아닐 것이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고 싶을 수도 없다. ③생시의 여러 단면 ④새로운 계급우화, 좀비 아포칼립스

①‘동아시아’에서 ‘문학’으로 ②마음의 연대 :전 통, 차이, 미래 그리고 독자 ③중·일 참가작가 프로필

고집 피워 될 일이 아닌데

You Imagined, Now You Live - 존 레논과의 인터뷰

“요즘 어디 가서 그런 얘기 하면 큰일 납니다”

아셨겠지, 아시지 않았을까

그 세상에서 자라날 것들

잭 케루악의 집필실 앞에서

밥상

쓰고 또 쓰다, 정통 관인학자의 기록문학

못 쓰는 종이로 비행기를 접는다 비행기는 푸릉푸릉 날아갈 테지 하늘나라 별애기를 태우고 올 테지

새 신문, 새 작품 그리고 새 삶

①대서,마음의 방향 ②이것이 나의 차례

①단추를 채울 때마다 ②눈빛 드라이브

선녀의 아이

첫 번째ㅣ문학이 오는 순간 두 번째ㅣ벼락 맞은 어린 대추나무가 있던 방 세 번째ㅣ 나의 작은 불안 노트 -불안과 문학

2018 대산창작기금ㅣ 자신만의 개성 속에 확보해 낸 심도와 성장가능성 제26회 대산문학상 ㅣ 제26회 대산문학상 시·소설 부문 본심 대상작 선정

만해(萬海)와 무산(霧山), 그리고 백담사

삶의 풍경을 바꾸어 놓은 근대 철도

상상력의 확장, 혹은 축소

한국문학 침체기? 그래도 등불 밝히는 작가·작품들

“한번 해보자, 한번 가보자”

종이의 길과 번역의 결

소설, 보통 사람의 보통 이야기

나뭇잎 물음표들

대산창작기금,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 지원

2018 한국문학 번역·연구·출판지원 지원대상작 선정 등

2018 한중일 동아시아문학포럼

③중·일 참가작가 프로필

※ 가나다 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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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핑양 雷平陽
시인, 산문가, 윈난사범대학 대학원 지도교수. 1966년 윈난(雲南) 자오퉁(昭通)시 출생. 문학창작에 종사한 근 30년 동안, 윈난 산지의 문명을 정신적 자양분으로 삼아 아름 답고 소탈하며 세상을 비탄하고 고통받는 민중을 불쌍히 여기는 작품을 창작했다. 당 시 유행하던 겉만 화려하고 실속 없던 시풍을 씻어낸 현대 중국 시가 창작의 대표적 시인 중의 한 명이었다. 주요작품으로 시집 『레이핑양 시선(雷平陽詩選)』 『윈난기(雲 南記)』 『산수 과목(山水課)』 『지눠산(基諾山)』 『흘러가는 물을 보내며(送流水)』 등이 있다. 시간(詩刊) 당해 연도 대상, 런민대학 당해 연도 시인상, 스웨(十月) 문학상, 중국시가학회 굴원(屈原)시가상 금상, 화문 미디어 문학 대상 시가상, 화띠(花地) 문학 당해 연도 시가상, 루쉰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쉬쿤 徐坤
소설가, 평론가, 극작가, 《런민(人民)문학》 잡지 부편집장, 베이징작가협회 부주석. 1965년 출생. 500여만 자에 이르는 다양한 문체의 작품을 발표하였다. 주요작품으로 『先锋(선봉)』 『厨房(주방)』 『狗日的足球(개 같은 축구)』 『午夜廣場最後的探戈(한밤중 광 장의 마지막 탱고)』 『春天的二十二个夜晚(봄날의 스물두 밤)』 등이 있다. 루쉰문학상, 좡중원문학상, 라오서문학상 및 다수의 문학 저널에서 우수작품상을 받았다. 소설 『野 草根(들풀 뿌리)』는 홍콩 《아주주간》에서 ‘2007년 10대 중문 우수도서’로 선정되었다.

쑤퉁 蘇童
소설가, 베이징사범대학 교수. 1963년 장쑤(江蘇)성 쑤저우(蘇州)시 출생. 1984년 베이 징사범대학 중문학과를 졸업했다. 중편소설 『妻妾成群(처첩이 무리를 지었네)』는 영화 『大紅燈籠高高掛(홍등)』으로 각색되어, 독자들 사이에서 광범위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처첩이 무리를 지었네』 『紅粉(홍분)』 『罌粟之家(양귀비 집)』 『河岸(강기슭)』 등이 있다. 맨아시아문학상, 중국어미디어문학대상, 루쉰문학상, 마오둔 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주요작품들이 영어, 프랑스어, 독일어,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웨덴, 체코 등 10여 개 나라의 언 어로 발표, 출판되었다.

왕웨이롄 王威廉
소설가, 광둥 외국어무역대학 겸임교수. 1982년 출생. 중산대학 물리학과, 인류학과, 중 문학과 학사와 중국현당대문학 박사를 취득했다. 그의 글쓰기는 현실에 뿌리내리고 있으며, 새로운 시각과 형식으로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현실에 잠재된 상징적 의미를 발굴하려 노력할 뿐만 아니라 상상력과 내면의 사유를 중요시한다는 평을 받는다. 주 요작품으로 소설 『獲救者(구출된 사람)』 『内臉(속 얼굴)』 『非法入住(불법입주)』 『聽鹽生 長的聲音(소금이 자라는 소리)』 『生活課(생활 과목)』 등이 있으며, 스웨문학상, 화청(花城)문학상, 쯔진(紫金), 런민문 학의별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장웨이 張煒
소설가, 중국작가협회 부주석, 완쑹푸(萬松浦)서원 원장. 1956년 산둥성 룽커우시 출 생. 2014년에 『장웨이 문집』 48권이 출판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古船(오래된 배)』 『九月寓言(구월의 우언)』 『刺猬歌(고슴도치의 노래)』 『外省書(외성서)』 『你在高原(그대 는 고원에 있으니)』 등이 있다. 우수장편소설상, 마오둔문학상, 중국출판정부상, 중화 우수출판물상, 중국작가출판그룹 특별상, 중국의좋은도서상, 베스트셀러도서상, 전국 5개 베스트상, 난방미디어걸출작가상 등을 수상했으며, 주요작품들이 “100년 우수 중국 문학 서적 100권”, “세계 화 문 소설 백년 백강”, 《아주주간》 세계 10대 화문 소설 등에 선정되었다.

저우샤오펑 周曉楓
1969년 베이징 출생. 1992년에 산둥대학 중문과를 졸업한 후 20년 동안 문학 편집인 으로 일했으며 현재 베이징작가협회 전업 작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작품으로 산문집 『鳥群(새 떼)』 『斑紋(얼룩무늬)』 『收藏(수장)』 『你的身體是個仙境(당신의 몸은 선경)』 『聾天使(귀머거리 천사)』 등이 있다. 루쉰문학상, 펑무(彭牧)문학상, 빙신(冰心)문학상, 주쯔칭(朱自清)문학상, 런민문학상, 스웨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차오유윈 曹有雲
시인, 칭하이성 작가협회 부주석, 하이시주 작가협회 주석, 《한하이차오(瀚海潮)》 부편 집인. 1972년생. 칭짱 고원에서 20여 년 동안 중국어 시 창작에 종사해 왔다. 주요작품 으로 시집 『時間之花(시간의 꽃)』 『邊緣的琴(가장자리의 피아노)』 『高地大風(고원의 바 람)』 등이 있다. 전국소수민족문학준마상(駿馬獎), 중화문학기금회 마오둔문학신인상, 팡차오(芳草)문학잡지 중국어 시가 비엔날레탑텐, 민족문학 당해연도상 등을 수상했다.


츄화둥 邱華棟
소설가, 시인, 중국작가협회 루쉰문학원 상무부원장. 1969년 신장 창지시 출생. 16세 부터 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18세에 첫 번째 소설집을 출간하고 무시험으로 우한 대학 중문과에 입학하였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白晝的喘息(대낮의 거친 숨소리)』 『正 午的供詞(정오의 진술)』 『花兒與黎明(꽃과 여명)』 『教授的黄昏(교수의 황혼)』 『單筒望 遠鏡(한쪽 눈으로 보는 망원경)』 등이 있다. 중국작가협회 좡중원문학상, 《상하이문학》 새로운시민소설상, 《산화》 잡지 소설상, 《광저우문예》 도시소설 연합전시상 등 30여 개의 상을 수상했다.

톄닝 鐵凝
소설가,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약칭 문련) 주석, 중국작가협회 주석. 1957년 베이징 출 생. 주요작품으로 장편소설 『玫瑰門(장미의 문)』 『大浴女(목욕하는 여인들)』 『笨花(토종 면화촌)』, 단편소설 「哦,香雪(아, 샹쉐)」 「永遠有多遠(영원은 그 얼마나 멀까)」 등 100여 편, 그리고 산문, 수필 등이 있다. 루쉰 문학상 등 국가급 문학상을 여섯 차례 받았으 며, 프랑스 문학예술기사 훈장을 수훈하였다. 영화로 각색된 <아, 샹쉐>는 41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대상을 수상하였다. 장편소설 『목욕하는 여인들』은 영문판 미국판권이 저명 미국 출판사 사이먼슈스터 에, 영문판 유럽 판권이 경매를 통해 국제적 출판그룹 하퍼콜린스에 팔렸다.

푸웨후이 甫躍輝
소설가. 1984년 윈난 출생. 푸단대학 제1기 문학창작 전공 연구생을 거쳐 현재 장쑤성 작가협회의 계약 작가이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刻舟記(각주기)』 『少年游(소년유)』 『動 物園(동물원)』 『魚王(물고기왕)』 『散佚的族譜(사라진 족보)』 등이 있다. 상하이문학신인 상, 위다푸(郁達夫)문학상, 쯔진(紫金) 런민의별 단편소설 창작상, 스웨문학상, 가오리 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일본작가-----------------------------------


나카무라 후미노리 中村文則
소설가. 1977년 아이치현 출생. 후쿠시마대학 행정사회학부를 졸업했다. 다양한 악의와 내면의 어둠을 언어로 형상화하여 그와 대치하는 작품들이 많다. 2010년 오에겐자부로 상을 수상한 『쓰리』의 영어판 The Thief가 《월스트리트저널》의 ‘Best Fiction of 2012’ 10 작품에 선정되었다. 2014년 누와르 소설에 대한 공을 인정받아 일본인 최초로 미국의 David L. Goodis상을 수상하였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悪意の手記(악의의 수기)』 『最後の命(최후의 목숨)』 『何もかも憂鬱な夜に(모든 게 다 우울한 밤에)』 『世界の果て(세상의 끝)』 『悪と仮面のルール(악과 가면의 룰)』 등이 있다. 신초신인상, 노마문예신인상, 아쿠타가와상 등을 수상했다.

나카지마 교코 中島京子
소설가. 1964년 도쿄 출생. 도쿄여자대학 문리학부 사학과를 졸업했다. 출판사 근무 후 인턴십 프로그램을 위해 미국으로 건너갔다가 귀국하여 프리라이터로 다양한 장르의 취재와 집필 활동을 시작하였다. 17세기부터 21세기까지 폭넓은 시대를 배경으로 각 시대와 사회 속의 가족상과 역사와 뒤얽힌 개인의 삶을 유머와 패러디로 그려내는 데 정평이 나 있다. 2010년 나오키상 수상작인 『小さいおうち(작은집)』은 2014년 야마다 요 지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주요작품으로 『妻が椎茸だったころ(아내가 표고버섯이었을 즈음)』 『かたづの!(외뿔)』 『長 いお別れ(긴 이별)』 『均ちゃんの失踪(긴의 실종)』 『イトウの恋(이토의 사랑)』 등이 있다. 이즈미교카문학상, 로가와이하 야오이야기상, 시바타렌자부로상, 역사시대작가클럽 작품상, 주오코론문예상, 일본 의료소설 대상 등을 수상하였다.

시마다 마사히코 島田雅彦
소설가, 호세이대학 국제문화학부 교수. 1961년 도쿄 출생. 도쿄외국어대학 러시아어학 과를 졸업했다. 대학교 재학 중이던 1983년, 「優しいサヨクのための嬉遊曲(부드러운 좌 익을 위한 희유곡)」으로 등단한 뒤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를 날카로운 시선으로 그 려낸 문제작들로 일본 문단을 주도해오고 있다. 소설뿐 아니라 직접 쓴 희곡과 오페라 를 연출하는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忘れられた帝国(잊혀 진 제국)』 『自由死刑(자유사형)』 『内乱の予感(내란의 예감)』 『彗星の住人(혜성에 사는 사람들)』, 수필 『漱石を書く(소세 키를 쓰다)』 『感情教育(감정교육)』 등이 있다. 노마문예신인상, 이즈미쿄카상, 이토세이문학상, 예술선장 문부과학대 신상 등을 수상하였다.

시마모토 리오 島本理生
소설가, 1983년 도쿄 출생. 릿쿄대학 일본문학과를 중퇴했다. 고등학교 재학 중에 「リ トル・バイ・リトル(리틀 바이 리틀)」이 아쿠타가와상 후보에 오르면서 큰 화제를 모았으 며, 이 작품으로 노마문예신인상을 최연소로 수상하였다. 남녀 간 사랑이야기를 그 려낸 섬세한 문체로 주목받아 왔으나, 그 근저에는 부모와의 불화나 성폭력 등의 문 제들이 깔려있다. 2005년에 발표한 『ナラタージュ一(나라타주)』는 70만부의 베스트셀 러가 되었고, 2017년에 유키사다 이사오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ファーストラヴ(퍼스트러브)』 『シルエット(실루엣)』 『アンダスタンド・メイビー(언더스탠드 메이비)』 『よだかの片想い(쏙독새의 짝사랑)』 『匿名者のための スピカ(익명자를 위한 스피카)』 등이 있다. 시마세연애문학상, 나오키상 등을 수상했다.

시바사키 도모카 柴崎友香
소설가. 1973년 오사카 출생. 오사카부립대학 종합과학부를 졸업했다. 일상의 소소 한 사건을 제재로 오늘의 삶을 그리며 최근에는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어 사람들의 기억과 땅의 역사를 주제로 한 작품을 발표하고 있다. 첫 단편집 『きょうのできごと(오 늘의 사건사고)』가 2004년에, 『寝ても覚めても(자나 깨나)』가 2018년에 영화화되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フルタイムライフ(풀 타임 라이프)』 『ショートカット(쇼트커트)』 『ビリ ジアン(비리디언)』 『週末カミング(곧, 주말)』, 수필 『よう知らんけど日記(잘 모르겠지만 일기)』, 저서 『大阪建築みる・ある く・かたる(오사카 건축 보다, 걷다, 이야기하다)』(공저) 등이 있다. 아쿠타가와상,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 신인상, 오 다사쿠노스케상, 사쿠야코노하나상 등을 수상하였다.

아베 마사히코 阿部公彦
평론가, 소설가, 도쿄대학 문학부 교수. 1966년 가나가와현 출생. 도쿄대학 문학부 석 사 및 케임브리지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연구 분야는 영미 시로 T.S.엘리엇 등 20세기 전반의 시와 낭만파 셰익스피어 등에 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또 영미소 설과 일본 시, 소설에 드러난 ‘지루함’, ‘응시’, ‘미숙함’, ‘위약’ 등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 하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文学を〈凝視〉する(문학을 응시하다)』, 저서 『モダンの近 似値(모던의 근사치)』 『即興文学のつくり方(즉흥 문학을 만드는 법)』 『英詩のわかり方(영미시의 이해)』, 역서 『フランク ・オコナー短編集(프랭크 오코너 단편집)』 등이 있다. 와세다문학신인상, 산토리학예상 등을 수상하였다.

오야마다 히로코 小山田浩子
소설가. 1983년 히로시마현 출생. 히로시마대학 문학부를 졸업했다. 행갈이가 적은 것이 작품의 특징이며, 히로시마에 거주하면서 오늘날의 지방 정경을 그 지역 사투 리로 섬세하게 그리고 있다. 또한 일상에 숨어있는 ‘또 다른 세계’를 떠오르게 한다는 평도 받고 있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工場(공장)』 『穴(구멍)』 『庭(정원)』 등이 있다. 신초 신인상, 오다사쿠노스케상,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하였다. 영국 문예지 《GRANTA》에 단편이 게재되었으며 한국과 대만 등에서 단행본이 번역되어 국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와카마쓰 에이스케 若松英輔
평론가, 수필가, 시인. 1968년 니가타현 출생. 게이오대학 문학부 불문과를 졸업했다. 문학과 사상예술을 넘나들며 근대일본의 정신사에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는 평론과 감정의 중층성과 정감의 깊이를 그려내는 시를 발표하고 있다. 2013년부터 약 2년 동 안 미타문학 편집장을 역임했다. 주요작품으로 저서 『イエス伝(예수전)』 『小林秀雄 美しい花(고바야시 히데오 아름다운 꽃)』 『魂にふれる 大震災と、生きている死者(영혼에 접하다 대지진과 살아있는 사자)』 『生きる哲学(살아있는 철학)』, 시집 『幸福論(행복론)』 등이 있다. 니시와키 준자부로 학술상, 시가문학관상 등 을 수상했다.

우에다 다카히로 上田岳弘
소설가. 1979년 효고현 출생. 와세다대학 법학부를 졸업했다. IT 벤처기업의 임원으로 재직하며 소설을 집필 중이다. SF적인 비전과 함께 문학성을 갖춘 작가이라는 평가 를 받았다. 2015년 『私の恋人(나의 연인)』으로 미시마유키오상을 수상하였고, 2016년 영국 문예지 《GRANTA》 일본어판에서 일본 최고 젊은 작가에 선정되었다. 주요작품 으로 소설 『太陽・惑星(태양행성)』 『나의 연인』 『異郷の友人(타향의 친구)』 등이 있다. 신초신인상,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 신인상을 수상하였으며, 무대 공연에 원작을 제공하는 등 타 분야와의 교류도 활발하다.

히라노 게이치로 平野啓一郎
소설가. 1975년 아이치현 출생. 교토대학교 법학부를 졸업했다. 대학교 재학 중 문예 지 《신초》에 투고한 「日蝕일식」이 아쿠타가와상을 수상하였다. 현대인의 정체성을 중 심으로 사랑, 죽음, 미학, 시간, 기억 등을 테마로 매 작품마다 작풍을 바꾸어 그려낸 다. 음악과 미술에도 조예가 깊어 폭넓은 장르의 비평도 집필 중이다. 주요작품으로 소설 『一月物語(달)』 『葬送(장송)』 『顔のない裸体たち(얼굴 없는 나체들)』, 수필 『モノロ ーグ(모놀로그)』 『ショパンを嗜む(쇼팽을 즐기다)』 등이 있다. 예술선장 문부과학대신상 신인상, 와타나베 준이치 문 학상 등을 수상했다. 2014년에는 국립서양미술관의 게스트 큐레이터로 <비일상으로의 초대>를 개최했다. 같은 해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슈발리에를 수훈하였다.